안질환정보    눈물관클리닉

눈물관클리닉이란?

눈물샘에서 나온 눈물은 눈을 적신 후 눈물길을 통해서 코속으로 빠져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바져 나가야 할 눈물길이 막히게 되면 눈물이 뺨으로 흐르게 되어 자꾸 손으로 닦아야 하고, 몹시 불편합니다. 눈물뿐 아니라 눈꼽이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는 간혹 염증이 확산되어 주위 조직, 특히 눈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방치하시면 안됩니다.

 

 

 

 

 

 

원인

눈물길이 막히는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지만 40세 전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눈 주변이나 코뼈 근처에 염증, 외상,또는 수술을 받은 경우 및 선천적인 경우 등이 있습니다.

치료

눈물길이 부분적으로 막히거나 좁아진 경우 치료는 수술입니다. 그 방법으로는 가느다란 철사로 막힌 부분을 뚫어주거나(주로 선천적으로 막힌 아기에게만 사용함)실리콘고무줄을 눈물길에 삽입해서 기존의 눈물길을 넓혀주는 방법
심하게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힌 경우는 코뼈를 뚫고 새로운 길을 뚫어주는 수술(누도수술)
눈물세관부터 막힌 경우에는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인공 눈물관을 삽입하여 주는 방법

누도수술이란?

누도수술에는 피부를 절개하여 새로운 길을 뚫어주는 방법과 코속으로 내시경을 통해 새로운 길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절개를 통한 수술은 수술 후 90%정도로 높습니다.
위 방법으로 2,3차례 시도해도 성공 하지 못한 경우나, 눈물길의 입구 가까운 곳이 막힌 특별한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유리나 프라스틱으로 만든 인공 눈물관을 눈과 코사이에 직접 삽입하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 합병증

다른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눈물길 수술도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재발이나 삽입물의 탈출, 축농증의 발생 또는 악화, 주변 안와 및 안구조직의 손상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